편리한 UI 디자인 도구, PowerMockup

파워포인트(PowerPoint)만 설치되어 있다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 디자인 도구, PowerMockup을 소개합니다. 흔히 UI 디자인하면 유명한 도구가 몇 가지 있는데, 대표적으로 Sketch, Adobe XD, Figma 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UI 디자인이 본업이 아니라면 이 도구들은 다소 과한 느낌이 있습니다.
보통 디자이너분께서 본격적으로 UI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고객과 화면 구성에 대해 논의하려면 가볍게라도 화면을 그려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는 파워포인트를 자주 사용하는데, 깔끔하게 그리려고 해도 짧은 시간 내 그리려다 보니 결과물이 민망한 때가 많았습니다. 이런 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듯 싶어 설치했습니다.
powermockup
PowerMockup은 Wulfsoft에서 제공하는 파워포인트 애드온으로 사용자들이 쉽게 모바일이나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의 UI 프로토 타입을 그릴 수 있도록 다양한 요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레젠테이션 툴인 파워포인트의 애드온 형식으로 기능이 제공되다 보니 누구나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owerMockup은 파워포인트의 애드온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 없이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파워포인트 화면 내 PowerMockup 항목이 추가됩니다.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하게도 우측에 나열되어 있는 많은 UI 요소들 중 원하는 요소를 찾아 화면으로 드래그 & 드롭만 하면 끝입니다.
사용 가능한 요소가 상당히 많고, 찾기가 어려울 땐 상단의 검색 창을 통해 쉽게 검색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제가 직접 파워포인트 도형 등을 통해 그린 요소를 PowerMockup에 등록해서 원할 때 마다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요소를 화면으로 가져왔을 때 이미지와 같이 수정 불가능한 형태가 아니라 요소 내 텍스트나 기호, 도형 등이 모두 원하는 형식으로 수정이 가능하도록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요소를 가져온 이후에도 체크 박스 내 체크 위치를 바꾼다던지 위와 같이 펼치기 항목을 변경하는 것 또한 사용자가 일일이 수정할 필요 없이 커스텀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손쉽게 형태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

다만 PowerMockup은 무료 소프트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Trial 버전을 사용할 경우 대부분의 요소가 잠금되어 있습니다. 사용 불가능한 요소를 사용하려고 하면 라이센스가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라이센스는 구독형이 아니기 때문에 한 번 구매하면 제한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금액이 저렴하진 않다 보니 다소 고민이 됩니다. 그러나 라이센스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WulfSoft에서는 블로거나 기자, Microsoft MVP에게 무료로 유료 1인 라이센스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블로거이기 때문에 블로거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PowerMockup Trial 버전에 대한 사용 경험을 블로그에 게시하고 게시된 URL을 WulfSoft에 보낼 경우, 유료 1인 라이센스를 제공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유용한 툴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인 듯 싶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분들께서도 만약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 디자인 도구가 필요하시다면, 먼저 Trial 버전으로 시험 삼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괜찮다라는 판단이 든다면 이후에는 라이센스를 직접 구매하셔도 좋고, 아니면 저처럼 포스팅을 통해 라이센스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1 comment
이런 길지 않은 소개 글로도 신청 하루만에 라이센스를 받았네요 😊